한국어와 우랄·알타이어 제어의 유사성에 언급하게 되면서 한국어의 계통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람스테트(Ramstedt. G. J)가 우랄어족과 알타이어족을 분리시키면서 알타이어족설을 수립하게 된다. 그는 1928년 「한국어에 관한 관견」이라는 논문을 발표함으로서 본격적으로
한국어의 계통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추적해왔는가, 그리고 이 논의의 현재적 상황은 어떠한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어는 언제부터 있었는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이 장에서는 한국어의 계통에 대한저서나 논문을 찾아읽고그내용을 요약하는 것으로 김동소(2011) : “ 한국어의 변천 ”
그 해답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한국어의 계통에 관한 논의가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으로, 이것이 하나의 이론으로 확립되기가 어려움을 의미한다.
언어의 계통과 기원에 관한 연구는, 보통 한 언어와 관련된다고 여겨지는 다른 언어를 비교하는 역사비교언어학 방법에 의한다. ...............(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 봤을 때 전반적으로 현재, 그리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
그럼 지금 부터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렇게 말하니 세분다 웃더 군요..그중 한분은 미소를 띄면서 "그래요. 우리도 여러분들의 입장에서 생각학 이해 할 건 이해해 주고 싶네요. 긴장하지 말고 말하고 혹시 얘기 도중 다른 의견이 있으면 SHEET 내용 의식하지 말고 편하게 하세요!!" 라고 말씁해 주셨
Ⅰ. 서론
한국어는 아직 ‘어떠한 계통이다.’ 라고 정확하게 단언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증명되어 있지 않다. 이번 글에서는 단언할 수는 없지만 우리 한국어의 계통이 무엇인지에 대한 주요 논의들과 그것을 어떻게 추적해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계통연구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많다. 이 글에 우리는 한국어의 계통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추적해왔는가, 그리고 이 논의의 현재적 상황은 어떠한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어는 언제부터 있었는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이 장에서는 한국어의 계통에 관한 한편의 논문(또는 저서)을 찾아읽고그내용을 요약하기로 하자.
그 결과 의미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미 변화의 기본적인 형태를 분류하였다. 은유에 대한 분석도 병행하였는데 후대의 수사학과 어원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낱말’이 언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라고 규정하였다.
나)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
그 질문은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정보화 변화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하는가?’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할 때마다 적어도 세가지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적응, 거부, 변혁이다.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속단은 아직 이르다
공통조어에서 이어져 내려온 것으로 보는 것이다(13쪽).
(2) 규칙설은 음성 변화가 규칙적이라는 전제 아래 그 조어 재구를 가능케하는 것으로 주어진 언어의 각 소리는 같은 환경에서 비슷하게 변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것이다(14쪽).
2) 이런 비교언어학적 방법은 음운대응을 찾아 내어 그 공